실수하기 쉬운 고사성어
1. 사람이 죽은 뒤 49일째 치르는
불교식 제사 의례를 뜻하는 단어
'49제(祭)'는 틀린 표기이고 '
49재(齋) 가 올바른 표기입니다
참고로 49재의 대표적인 의식인 영산재는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2. 사람이 죽은 후 장사(葬事)를 지낸 뒤
3일째 지내는 제사라는 뜻으로 제사를 지낸 뒤
산소에 가서 성묘(省墓)하는 의식은 삼오제가 아니고,
삼우제(三虞祭)가 바른 표기입니다.
3. 위로는 토(吐)하고 아래로는 설사
(泄瀉)하면서 배가 몹시 쓰리고 아픈 급한 증세를 일컬어
'토사광란'이라 하는데 바른 표현은 '
토사곽란 [吐瀉癨亂]' 입니다.
4. '같이 고생하고 같이 즐김'을 일컫는 말은
동거동락이 아니고 동고동락[同苦同樂]이 맞습니다.
5.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짐승의 울음 따위를
흉내 내는 것의 올바른 표현은 '성대묘사' 가 아니고 '
성대모사 [聲帶模寫]'가 옳습니다.
6. 혐의자를 신문(訊問)할 때 예상되는 죄상(罪狀)의
단서(端緖)를 얻기 위해 교묘 (巧妙)한 질문을 하여
무의식중에 자백을 하도록 이끄는 신문(訊問)은
'유도심문'이 아니고 '유도신문 [誘導訊問]' 이 옳습니다.
7. 피륙에 무늬를 찍어내는 염색 방법을 선전하는
오류 간판이 서울에 많은데, '나염'이란 간판은
잘못된 것이고 날염(捺染)이 바른 표기입니다.
8. 대학 입시 및 공무원 공채 시험에 출제된 문제인데,
청렴결백 (淸廉潔白)과 관계되는
색갈(빨강색, 파랑색, 노랑색, 흰색)을 고르라고 했는데,
많은 응시자들이 맑을 청(淸)을 보고서는 푸를 청(靑)을
생각했는지 파랑색에 ○표를 많이 했으나
정답은 흰색입니다.
한자 교육의 유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9. 한방(韓方)에서 '고름이나 나쁜 피를 뽑아내기 위해
살갗 위에 붙이는 일'을 흔히들 '부황'으로 잘못 표기하는데
'부항(附缸)' 이 바른 표기입니다.
10. 장기를 둘 때 한 수로써 두 말이 한꺼번에
장을 부르게 되는 경우를 '양수겹장' 은 잘못된 표현이고
'양수겸장 [兩手兼將]'이 맞습니다.
11. '몹시 어려운 지경'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서,
일신상 최악의 경우를 각오하고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이르는 말을 흔히들 '산수갑산'에 가더라도....하는데,
'삼수갑산[三水甲山]'이 맞습니다.
12. 질서나 체계 따위가 바로잡혀 조금도 흐트러진 데나
어지러운 데가 없는 상태를 일컬어, '일사분란'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사불란 [一絲不亂]'이 옳습니다.
13. 이 세상에서 비교될 수 없는 상태를 '절대절명'이라고
흔히 말하는데, 절체절명 [絶體絶命]'이 옳은 표기입니다.
14. 의지할 곳 없는 홀몸을 일컬어 '홀홀단신'이란 표현은 잘못됐고,
'혈혈단신 [孑孑單身]'이 옳습니다.
15.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동정하고 도움을 나누는 일'을
흔히들 '동병상린'이라고 말하는데, 이는동병상련
[同病相憐]이 맞습니다.
16. 사방으로 날아 흩어지는 현상을 '풍지박산' 혹은
'풍지박살'은 잘못된 표현이고 '풍비박산 [風飛雹散]'이 옳습니다.
17. 좋은 옷과 좋은 음식이라는 말로
잘 입고 잘 먹고 지내는 생활을 일컫는 '호위호식' 이란 표현은 '
호의호식 [好衣好食]'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18. 밤낮으로 쉬지 않고 잇달아서 하는 일을 일컬어,
'주야장창' 이란 표현은 '주야장천[晝夜長川]'으로 표기함이 옳습니다.
19. 남을 대하는 낯을 돌아보지 않는 상대를 무시하는
태도 같은걸 '체면불구'라고 흔히 말하지만 '체면불고
[體面不顧]'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20. 살리고 죽이고 뺏고 마음대로 하는 권력을 일컬어
흔히들 '생사여탈'이라고 하지만, ('생살여탈[生殺與奪]'이 옳습니다.)
21. 많은 사람들의 떠드는 분위기를 막기 어렵다는 뜻으로
또는 '많은 의견을 질서있게 받아넘기기 어려움'을 표현할 때
'중구남방'이라고 하는데,
'중구난방 [衆口難防]'이 올바른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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