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그물

중국의 古典(고전) 莊子(장자)에 소개되는 寓話(우화)다.
黃河(황하)의 神(신) '河伯(하백)'은 물이 불어나서
끝없이 펼쳐진 자신의 江(강)을 보고 흡족했다.
세상의 아름다운 것이 모두 자기에게 있고,
자신이 가장 크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河伯(하백)이 동쪽으로 여행을 떠났다.
동쪽 끝에는 거대한 바다가 있었다.
하백은 茫茫(망망)히 펼쳐진 바다를 보고
啞然失色(아연실색)했다.
그동안 자만이 부서지는 순간이었다.
河伯(하백)은 부끄러워 고개를 들 수 없었다.
그는 바다를 다스리는 神(신) '若(약)'에게 말했다.
"내가 당신의 모습을 보지 못했으면 어떡할 뻔했소.
아마 내가 세상에서 가장 잘나고 크다 생각했을 것이오.
그동안 나의 좁은 所見(소견)이 후회 됩니다.
당신을 못 만났다면
영원히 남의 웃음거리가 될 뻔했습니다."
若(약)은 河伯(하백)에게 충고를 해준다.
"세상에는 나의 새로운 變身(변신)을 妨害(방해)하는
세 가지 그물이 있네."
첫째는 空間(공간)의그물이네,
우물안 개구리에게는 바다에 대해 설명할 수 없네.
왜냐하면 자신이 사는 우물이라는 空間(공간)에
갇혀있기 때문이지.
둘째는 時間(시간)의 그물이네,
여름 한 철만 살다가는 昆蟲(곤충)에게는
겨울의 얼음에 대해 설명할 수 없네
왜냐하면 자신이 사는 여름이라는 시간에
執着(집착)하기 때문이지.
셋째는 知識(지식)의 그물이네,
자신의 知識(지식)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지식인에게는
眞正(진정)한 세계를 설명해 줄 수 없네.
왜냐하면 자신이 아는 知識(지식)의 그물에
걸려있기 때문이네.
未來學者(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도 앞으로의 시대
살아남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제시 했다.
첫째, 空間(공간)을 破壞(파괴)하라.
둘째, 時間(시간)의 속도를 再調節(재조절)하라.
셋째, 知識(지식)을 再信任(재신임) 하라.
나의 固定觀念(고정관념)과 空間(공간)과
時間(시간)에 갇히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莊子(장자)가 꿈꾸는 亂世(난세)에
靈魂(영혼)을 잃지 않는 사람의 모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