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홀수문화
홀수는 우리 민족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깊은뿌리다.
거슬러 올라가 보면 까마득한 시절부터
조선의 魂(혼)속에 묻혀 내려온 民族文化(민족문화) 다.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넉넉한 慣習(관습)에서
얻어진 智慧(지혜)의 소산으로 홀수는 딱 맞아 떨어지는
짝수에 비해서 넉넉하고 여유롭다.
그중에서도 특히 < 3 >을 選好(선호)하고 있지만
1 .3 .5 .7 .9 모두가 우리 생활 속깊이 脈(맥)을 내리고 있다.
우선 <國慶日(국경일)>이라든가
名節(명절)이 모두 <홀수 날>이다
뿐만 아니라 때 맞춰서 돌아오는 節氣(절기)가
거의 <홀수 날>에 들어있다.
<설날>과 <추석>이 그렇고
정월 대보름 (1월15일), 삼짖날(3월3일 ),
단오(5월5일 ), 칠석(7월7일), 백중(7월 15일)이 그렇다.
9월 9일은 <구중>이라 하여 남자들은 詩(시)를 짓고
여자들은 국화전을 부쳤다.
天高馬肥(천고마비)의 살찌는 계절을 즐기던
조상님들의 흐뭇한 얼굴이 떠오른다.
생활 곳곳에 뿌리 내린 < 3 >의 의미는 더욱 다양하다.
사람이 죽으면 3일葬(장) 아니면 5일장을
치르는 것이 보통이지 4일장이나 6일장은 없다.
역시 삼우제(三虞祭)가 있고 <49제>라는
追募(추모)의 날이 있다.
亡者(망자) 앞에서는 홀수 날을 택하여
최대의 예우를 지키는 것이 뿌리 깊은 전통이다.
심지어 祭物(제물)을 올려도 < 홀수>로 올리지
<짝수>로는 차리지 않는다.
돌탑을 쌓아도 3 5 7 9 홀수층으로 올렸을 때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들면서 보는 마음을 편케 한다.
애기를 낳고 금줄을 쳐도
세이레(三七日) 동안 출입을 삼갔다.
신성한 생명을 지키면서 축복하자는
삼신할미의 준엄한 고지(告知)다.
봉투에 돈을 넣어도 우리 서민들은
두 자리 수가 아닌 이상 3만 원 아니면
5만 원을 넣었지 4만원 이라든가 6만 원짜리
<기부 촌지>는 보기 어렵다.
상납금을 강요하는 교장이 교감에게
넌지시 말씀하셨다고 한다.
‘짝수로 인사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 여지껏
그런 것도< 모르느냐’ > 호통을 치는 바람에
백만 원을 더 얹어서 바쳤다고 한다.
쥑일 놈 같으니라구!
이렇듯 < 3 >이라는 숫자가 우리들
생활 중심에서 軸(축)을 이루고 있다.
춥고 긴긴 겨울을 삼동(三冬)이라 했고
무더운 여름을 건너가려면 삼복(三伏)을 견디어야 한다.
무리를 일컬어 <삼삼오오>라 했고
색깔을 이야기할 때도 <삼원색>이 근원이다.
상고(上古)시대에 우리나라 땅을 마련해 준
삼신(三神)이 있다하여 생명신으로 섬긴다.
삼재(三災)가 있는가 하면 또 삼재(三才)가 있다.
현대에는 시위문화에서
삼보일배(三步一拜)라는 것이 새로 생겼다.
간절하고 지극한 정성의 극치다.
가까운 <이웃>을 일컬어 <삼 이웃>이라는
좋은 표현이 있는가 하면
잘 하면 술이 <석 잔 > 못 하면 뺨이 <석 대>다.
힘겨루기 판을 벌여도 <5판 3승 제>를 하며
만세를 불러도 삼창(三唱)까지 해야 속이 후련했다.
<짝수>는 죽은 者(자)의 숫자란 말이 있고
<홀수>는 <산 사람>의 숫자란 말도 있다.
그래서 <祭祀床(제사상) >에는 과일을 홀수로 올리고
<절>을 두 번 하지만 산 사람에겐 절을 <한 번만> 하면 된다.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목적한 것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생활 속 곳곳에 숨어있다.
그만큼 < 3 >이라는 숫자는 우리 생활의 디딤돌이요
구름판으로 안정된 균형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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