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만약과 다음

우현 띵호와 2022. 4. 24. 00:33

만약과 다음

지나간 일에 대해 후회하는 것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큰 시간 낭비입니다.

뉴욕의 저명한 한 신경정신과 의사는
퇴임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그동안 환자들을 만나면서
나의 생활방식을 바꾸는데
가장 큰 도움을 준 스승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많은 환자들이 입에 담는
"만약"이란 두 글자입니다.

나와 만난 환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지난 일을
회고하고 그때 반드시 해야 했는데
하지 못했던 일을 후회하면서 보냅니다.

"만약 내가 그 면접시험 전에 준비를 잘했더라면..."
"만약 그때 그 사람을 보내지 않았더라면..."
하지만 그렇게 후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엄청난 정신적인 소모를 가져올 뿐입니다.

차라리 이렇게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당신이 습관처럼 쓰는 "만약"이란 말을
"다음에"라는 말로 바꾸어 쓰는 것입니다.

만약 꼭 들어야 할 강의를 듣지 못했다면 이렇게 말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오면 반드시 그 강의를 들을 거야!"
그러다 보면 어느 날 그 말은 이미 자신의
습관이 되어 버린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절대로 이미 지난 일을 가슴에 담아두지 마세요.
문득 지난 일을 후회하는 마음이 들면
이렇게 말하세요.

"다음번엔" 그런 바보 같은 행동을 하지 않을 거야."

이렇게 한다면 과거의 후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동시에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정열을 현실과 미래에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이란?  (0) 2022.04.24
에 움 길  (0) 2022.04.24
가족  (0) 2022.04.24
인연은 받아 들이고 집착은 놓아라  (0) 2022.04.23
날마다 배우며 살게 하소서  (0) 2022.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