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3 7

영원한 감정이란 없습니다

영원한 감정이란 없습니다부정적인 감정은 실제보다 부풀려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일로 우울하거나 두려울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더 우울하고 두려울 수 있다. 다시 말해, 두려워서 두려운 게 아니라 두려울까봐 더 두려운 것이다. 기쁜 일도 실제로 겪어보면생각보다 기쁨이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영원한 감정은 없다. 감정은 실체가 있는것이 아니라 허상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관심사는 생각보다 빨리 변한다. 우울한 상황은 예상보다 덜 우울하고 행복한 상황도 우리를 영원한 행복으로 이끌어주지 않는다.- 대니얼 길버트 -

좋은글 2024.11.13

 잘 산 인생이란?

잘 산 인생이란?  인생의 절반은 "시행착오이고나머지 절반은 "교정이다"모두가"시행착오를 겪지만"모두 다" 교정의 노력은 않는다. 인생(人生)은 어떤부모와친구와스승과배우자를 만나는 가에 달렸다.하지만 삶을 좌우할 결정적 요인은자신과의 만남이다인생의 절반은 취해 살고 나머지 절반은 "숙취 해소로 몸부림친다.모두 다 취해 살지만제일은 사랑이고최악은 탐욕이다."밥 먹었니" 만큼 더 사랑스러운 말 없고"밥 굶어" 보다 더 잔혹스러운 말 없다.배고파 훔친 것보다배불러도 나누지 않는 게 더 큰 죄다."잘 산 인생이란?출세하고, 돈벼락 맞은 인생이 아니라.중도 퇴장 없이 쓴맛 단맛 다 보며 살아가는 인생이다. 한번 왔다가는 인생 나만 보지 말고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며 바라보는 넓은 아량이 필요한 세상이 아닐까 생각..

좋은글 2024.11.13

돌팔이', '단감', '야산' 등의 올바른 이해!!

돌팔이', '단감', '야산' 등의 올바른 이해!! 1. 돌팔이와 장돌뱅이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돌팔이"라는 말이 있어요.머리가 '돌'이라 엉터리라는 의미로 해석을 하는데 그래서 치료를 잘못하는 의사를 보고 '돌팔이 의사'라 하지요. 그러나 이 말은 원래 남의 직업을 낮추는 말이 아니었어요.  ‘돌팔이’는 요즘처럼 상설 붙박이 가게가 발달하지 않았던 그 시절의 장사꾼 가운데는 여러 곳으로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바로 그런 사람을 ‘돌팔이’라고 했지요.  요즘 말로 ‘행상'이라는 것이지요.그러니, ‘돌팔이’의 ‘돌’은 돌멩이가 아니라 ‘돌아다니다’의 첫 글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장(場)이 서는 곳마다 돌아다니며 판을 펴놓고 장사하는 사람을 ‘장돌뱅이’라 하듯이, 돌팔..

좋은글 2024.11.13

생각의 바탕은 인품이다.

생각의 바탕은 인품이다."비인부전 부재승덕" (非人不傳 不才承德)  "사람됨에 문제가 있는 자에게 벼슬이나 재능을 전수하지 말며,  재주나 지식이 덕을 앞서게 해서는 안된다." 인간 됨됨이가 갖춰지지 않은 자에게는 가르침을 주지마라.  생각의 바탕은 인품이다. 생각은 행동이자 선택이다.  어떤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 지는 그 사람의 선택을 보면 알 수 있다.  인성과 인품을  기른다고 당장 뭐가 잘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인성이 평가받는 순간은 생각보다 빨리 온다.  평판이 만들어지는 건 순식간이다. 행동, 말투, 표정에서 인성이 드러날 수 밖에 없고 그것이 평판이 되어 나에게 돌아온다.  특히, 큰 위기가 닥쳤을 때, 혹은 큰 기회가 주어졌을 때야 말로 그 사람의 인성이 확연히 드러난다.  잘..

좋은글 2024.11.13

단군 이래 가장 경이로운 세대(世代)

단군 이래 가장 경이로운 세대(世代) 현재 대한민국의 노인들은 매우 경이로운 세대입니다.아마 이 세대만큼 많은 변화를 경험한 세대가 없을 겁니다.   굶기를 밥 먹듯이 하다가 최초로밥 세끼를 먹기 시작한 세대가 오늘 대한민국의 노인들입니다.고층 빌딩을 본 첫 세대, 에레베이터를 탄 첫 세대입니다.아파트에서 살기 시작한 첫 세대, 자가용을 운전하기 시작한 첫 세대, 스포츠센터에 다니면서 운동을 하기 시작한 첫 세대, 세상에 꿈도 못 꾸던 세계여행을 다니기 시작한 한 첫 세대, 집에서 전화받기 시작한 첫 세대이고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한 첫 세대입니다.   민주주의를 경험한 첫 세대이고요 주판으로 계산하다가 계산기를 두드리다가 컴퓨터를 쓴 첫 세대 이기도 합니다.   오늘 대한민국의 노인들은 환갑잔치를 포기한..

정치사회 2024.11.13

날강도 이승만~[트루만 대통령'의 말!!]

날강도 이승만 [트루만 대통령'의 말!!]'이승만의 날강도 짓에 당한 트루만 대통령'의 말  선지자인 줄 알았는 데 날강도네....이승만은 미국에 건너가서 수 십 년동안 미국의 학자 정치인 외교관 언론인 군인들을 만나 한결같은 주장을 늘어놓았다. 그 내용으로 강연회에서 연설하고 그 내용으로 책을 썼다. 그 책의 제목은  일본의 속내를 폭로한다! 일본이 조선 반도를 집어 삼켰으니 그 다음은 만주를 먹고 중국을 침략하고 여러 나라를 침략하고 나서 그리고는 태평양을 건너 미국을 쳐들어 올 것이다! 미국은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일본과 한 판 승부를 벌여야 할 것! 일본의 팽창을 막고 일본을 다시 일본 본토로 돌아가게 하려면 조선을 독립시켜라!! 그러자 미국 학자들과 정치인들은 아무도 귀를 기울여주지 않았다. 당..

감동글 2024.11.13

동양(東洋)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

동양(東洋)고전(古典)의 명언(名言)들​1.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子" -​2.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子 "-​3,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 맛을 모른다.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學" -​4,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

명언 2024.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