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53

칸트의 양심

칸트의  양심임마누엘 칸트는 도덕 철학을 높이 세운 위대한 철학자이다. 그의 묘비에는 이런 글이 씌어 있다. "생각을 거듭할수록 감탄과 경외로 나의 마음을 가득 채우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나의 머리 위에 별이 총총히 빛나는 하늘이며, 다른 하나는 내 안의 도덕 법칙이다." 하늘의 별처럼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양심이 자기 마음 속에 또렷이 빛나고 있다는 것이다. 칸트가 도덕법칙을 강조한 데에는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어느 날 그의 아버지가 말을 타고 산길을 지날 때였다. 강도들이 그에게 가진 것을 빼앗은 뒤 물었다 “숨긴 것이 더 없느냐?” "없습니다.” "그럼 이제 가거라.”  물건을 모두 빼앗은 강도들은 그를 놓아주었다. 그런데 길을 가던 칸트의 아버지는 바지춤에 몰래 숨겨둔 금 덩어리가 있음을 ..

좋은글 10:47:51

운명과 숙명 그 결정은

운명과 숙명 그 결정은 우스갯소리로 앞에서 날아오는 돌은운명이요,뒤에서 날아오는 돌은숙명이라는 말이 있다.​  돌이 앞에서 날아오면 피하거나피하려는 노력이라도 할 수 있지만,뒤에서 날아오는 돌은그대로 맞아야 한다.운명보다피하기 힘든것이 숙명이라는 뜻이다.  예컨대, 어린 나이에 부모를 여의는 일은 누구에게나 큰 시련이다.시련이 숙명이라면시련을 대하는 태도는 운명을 좌우한다.   같은 일을 겪고도 성실과 노력으로 극복하는 사람이 있고, 환경을 탓하며 허랑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다.  사람은 늘 앞날을 궁금해한다.  토정비결을 펼쳐놓고점을 보거나 사주팔자를 풀어인생이 어떤 방향으로 갈것인가를  헤아려 보기도 한다.  풍수지리를 믿고 인테리어를 바꾸거나,조상의 묘를 좋은 곳에 쓰기도 한다,​  인류의 운..

좋은글 10:01:38

반은 천국 반은 지옥

반은 천국 반은 지옥아름다운 꽃도 같은 종류만 모이면 질린다.법원 근처에서 30년 넘게 살면서 변호사로 법의 밥을 먹어 왔다.칠십 고개를 넘으면서 밥벌이를 졸업하고, 마지막 거처를 어디로 할까 생각했다.​도심 속에서 살던 대로 마지막까지 존재하는 방법이 있었다.친한 친구들과 모여 수다도 떨고 놀이도 같이하면서 여생을 즐기는 방법이다.​두 번째가 실버타운이고, 세 번째가 바닷가에서 혼자 사는 것이다.나는 지난 2년간 살던 실버타운을 나왔다. 시설에 대해서는 만족했다.바다가 보이고, 편의시설을 갖추었으면서도 비용이 저렴했다.남들에게 보여 주기 위한 화려함보다는 절제되고 소박하다고 느꼈다.​직원들에게서도 상업적인 미소가 아니라, 진심을 느끼기도 했다.일하는 사람들이 종교인들이기 때문인 것 같다.​그들은 일이 ..

감동글 03:26:03

김문수 특별 담화문

김문수 특별  담화문지도자는 의로움에 기반한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카이사르(Julius Caesar/시저)는 로마를 재건키 위해 갈리아전쟁을 택했고, 링컨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남북전쟁을 택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의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자 국군통수권자이며 국가원수입니다. 즉, 헌법에 의해 전쟁을 결정할 수 있는 직위에 있습니다. 지난 계엄사태는 적당(enemy party: 야당이 아니라 국가를 위해하는 정당/반국가정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국정농단을 넘어 국정마비, 내전에 준하는 상황에 국정최고 책임자로서 당연한 권한행사를 한 것입니다.  또한 과거 20년간 국민적 의혹을 사고있는 선거관리를 점검하기 위한 결단이었습니다. 지난 60년간 선관위는 법위에 존재하는 기관으로 불법취업, 예산전용 및..

정치사회 02:48:34

양초 두개 이야기

양초 두개 이야기어떤 남자가 이사를 했다.그런데 이삿짐 정리가끝나기도 전에정전이 되었다.그가 양초와 성냥을 겨우찾았을 때 똑똑하고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려문을 열어보니한 아이가 서있었다.아저씨 양초 있으세요?그는 속으로 생각했다.이사 온 사람에게 양초를빌려오게 하다니··만일 지금 양초를 빌려주면날 업신여기고 앞으로도계속해서 이것저것빌려 달라고 할거야··이런 생각이 든 남자는아이에게 말했다.애야 우리 집에는양초가 없단다.그리고 문을 닫으려는 순간,아이가 소리쳤다.아저씨,그럴까봐 제가 양초를가지고 왔거든요아이는 양초 2개를그에게 내밀었다.그는 아이의 맑은 눈을똑바로 쳐다 볼 수가 없었다남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것이 바로 배려 입니다

좋은글 02:28:42

행복을 여는 작은 비밀번호

행복을 여는 작은 비밀번호일상의 풍요로움은욕심 그릇을 비워서 채우고  자신의 부족함은차고 매운 가슴으로 다스리되  타인의 허물은바람처럼 선들선들 흐르게 하라.    생각은 늘 희망으로 깨어있게 손질하고어떤 경우도 환경을 탓하지 말며    결코 남과 비교하는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    미움은 불과 같아소중한 인연을 재로 만들고  교만은 독과 같아스스로 파멸케하니  믿었던 사람이 배신했다면조용히 침묵하라.  악한 일엔 눈과 귀와 입을함부로 내몰지 말고  선한 일엔 몸과 마음을어김없이 탕진하여 삶의 은혜로움을깊고 깊은 사랑으로 완성하라.    식사를 간단히, 더 간단히이루 말할 수 없이 간단히 준비하자  그리고 거기서 아낀 시간과 에너지는시를 쓰고, 음악을 즐기고,  자연과 대화하고,친구를 만나는 데 쓰자.

좋은글 02:14:22

해불양수(海不讓水)

해불양수(海不讓水)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수많은 사람들과 만나서인연을 맺고 헤어지며  좋으면 좋은 대로 싫으면 싫은 대로그 인연 안에서 함께생사고락을 하며 살아갑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내게아무런 해를 주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상대가 막연하게 미워지고보기 싫어지는 사람이 있어서그 사람의 대한 이야기만 나오면시기하고 좋지 않은 평가를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해불양수(海不讓水)"라는 이야기들어보셨죠?넓은 바다는 강물을 물리치지않는다는 뜻입니다  물은 깨끗한 물이라고 해서 환영하고더러운 물이라고 해서 물리치지 않습니다  물은 그 어떤 환경을 구분하지 않고자기에게 오는 모든 물을 다 받아들입니다그리고 자기 안에서 정화를 시켜 나갑니다  어떤 인연이든모두 긍정으로 받아주고사랑으로 감싸주는 아름다운진실된 마음..

좋은글 2025.01.25

오늘의 유머

오늘의 유머  😎 당신은 로또 같은 사람어느날 부부가 소파에 앉아 드라마를 보다가 아내가 남편 눈을 바라보며 조용히 속삭이며 말했다 '' 여보~!! 당신은 내게 로또 같은 사람이예요~~!!! '' 아내의 칭찬 같은 말에 남편의 귀가 번쩍 뜨이며 기분좋은 말로 '' 내~~내가~~증말 ~~??? '' 그러자 아내가 남편을 향해 야릇한 미소를 지으며 속삭이듯 말했다 ^ ^ 응 그거 알아~~?? 하나도 안맞아~~~!!!! ㅎㅎㅎ 😎 욕심 많은 노처녀의 소원 어느날 욕심 많은 노처녀가 길에서 우연히 요술램프를 주웠다 혹시나 해서 램프를 문지르니 요정이 나타났다 주인님 소원을 말씀하세요 딱 한가지만 들어 드릴게요 처녀는 소원이 너무 많아 고민했다 남자도 사귀고 싶고 결혼도 하고 싶었다 그런데 갑자기 기발한 아이..

유머 2025.01.25

아내의 도시락과 편지

아내의 도시락과 편지 불우한 환경 때문에 끝내 배움을 포기하고, 공장에 취직해 말단 직공으로 있던 한 청년이 있었다. 그는 일을 하며, 늘 흉하게 기름때 묻은 자신의 모습을 혐오하다가 끝 모를 열등감으로 매일 술만 마시며 방탕한 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마음 착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고 마침내 그녀와 결혼했다. 그의 아내는 진정으로 그를 사랑했다. 그가 하는 일이 비록 보잘것 없는 일이었지만, 유난히 정이 많은 남편의 사람 됨됨이를 늘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착한 아내에게 적은 월급과 기름때에 찌든 작업복을 내놓을 때마다 부끄러운 표정을 지어 보였다. 그런 남편의 모습을 보고 아내는 마음이 많이 아팠다. 아내는 매일 아침 남편의 가방에 넣어주는 도시락과 함께 편지를 써보냈다. '나는 당신이 ..

좋은글 2025.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