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3 6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저 아픈 거 부모님껜 비밀입니다 종교인들을 취재할 때 가끔 “저 아픈 거 부모님껜 비밀입니다. 그래서 인터뷰, 특히 사진은 못 찍습니다.” 종교인들을 취재할 때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듣습니다. 부모는 자식을 걱정하고, 자식은 어버이가 자신을 걱정할까봐 걱정하는 것이지요. 故정진석 추기경은 어머니가 당시 노기남 대주교와 담판을 벌인 덕분에 사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정 추기경은 사회주의운동을 하다 월북한 부친의 존재도 모르고 자랐습니다. 외아들이었지요. 서울대 화학공학과에 입학했던 정 추기경은 6·25전쟁을 겪으며 ‘사제’ 로 인생방향을 전환합니다. 당시만 해도 외아들은 ‘代가 끊긴다’ 는 이유로 신학생으로 받아주지를 않았는데, 독실한 신자였던 정 추기경의 어머니 이복순 여사..

좋은글 2024.02.13

초심(初心)의 중요성

초심(初心)의 중요성 행복할때 약속하지마라. 화났을때 답변하지마라. 슬플때 결심하지마라. 다른 사람에게 너 자신에 대해 설명하지마라. 너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이 필요 없고 너를 싫어하는 사람은 그것을 믿지 않을 테니... '초심(初心)'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날 시골 마을을 지나던 임금님이 날이 어두워지자 한 목동(牧童)의 집에서 어쩔 수 없이 하룻밤을 묵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임금님의 눈에 비친 목동의 모습이 참 인상적(印象的)이었습니다. 욕심(慾心)이 없고 성실(誠實)하고 평화(平和)로운 것이 평소(平素) 자신의 신하(臣下)들에게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었습니다. 젊은 목동의 그런 모습에 끌린 임금님은 목동을 나라의 관리(官吏)로 등용(登用)했습니다. 그는 관리로 등용된..

좋은글 2024.02.13

삶에 가장 소중한 때

삶에 가장 소중한 때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노라면 힘들 때가 있으면 편안할 때도 있고 울고 싶은 날이 있으면 웃을 날도 있고 궁핍할 때가 있으면 넉넉할 때도 있어 그렇게 삽니다. 젊은 시절에는 자식을 키우느라 많이 힘이 들었어도 자식들이 다 커서 각자 제 몫을 하는 지금에는 힘들었던 그때가 왠지 좋은 때 같고 한창 일할 때에는 몇 달 푹 쉬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부르는 이 없고 찾는 이 없는 날이 오면 그때가 제일 좋은 시절이었다고 생각한답니다. 우리네 살아가는 모습 중에서 힘들 때와 궁핍할 때가 어려운 시절 같지만 그래도 참고 삶을 더 사노라면 그때의 힘듦과 눈물이 오늘의 편안함이고 그때의 열심과 아낌이 오늘의 넉넉함이 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힘들고 어렵다고 다 버리고 살 수 없고 편안하고 넉넉하다고삶 다..

좋은글 2024.02.13

나이 듦을 받아 들이자

나이 듦을 받아 들이자 미국 대중문화계의 스타이자 미국 배우 겸 코미디의 전설이라 불리는 조지 번스는 1996년 그의 나이 100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검은 테의 둥근 안경을 항상 쓰고 연기했고 부인 앨런과 함께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오랫동안 남을 즐겁게 하는 일을 천직으로 삼았고 그것이 행복의 비결이고 인생의 보람으로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는 78세 되던 해에 영화 '선샤인 보이스(The sunshine boys)'를 통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 그가 세상을 떠나기 전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다." 100세 시대를 앞둔 현대사회에서 오래 사는 것보다 잘 늙는 게 중요해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나이 듦..

좋은글 2024.02.13

상원사에 전해오는이야기

불교 설화 상원사에 전해오는이야기 강원도 원주 치악산에 상원사 라는 절이 있다 이 절은 치악산 정상 바로 아래에 위치한 절로서 우리나라 사찰 중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절 이라고도 한다 이 절에 수도를 하고 있는 스님 한 분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계림' 이었다. 계림 스님은 낮이고 밤이고 화두를 챙기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법당 뒤로 산책을 나갔다가 우연히 큰구렁이 한마리를 목격했다 구렁이는 독기를 뿜으며 꿩을 노려보고 있었다. 꿩은 암컷인 까투리였다 이를 본 계림 스님은 들고 있던 주장자로 구렁이를 건드려 쫓아버렸다 "이런 못된 놈 같으니라구 불살생을 근본으로 하는 절집 도량 내에서 살생을 하려 하다니 저리 가거라, 이놈." 구렁이는 계림 스님의 주장자를 보더니 그만 달아나 버렸다 계림 스님은 ..

좋은글 2024.02.13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 미국의 심장부를 강타한 9.11 사건의 피해자들이 마지막 순간에 남긴 메시지는 사업이나 회사의 프로젝트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그런 말은 한마디도 없었습니다.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그들이 남긴 메시지는 하나같이 가족에게 남긴 사랑의 고백이었습니다. “여보, 난 당신을 사랑했어. 당신을 다시 봤으면 좋겠어 부디 애들하고 행복하게 살아.” 많은 사람들이 일에 치여 가족도 잊은 듯 바쁘게 살아가지만, 목숨이 1분도 채 남아 있지 않았을 때는 결국 가족을 찾는다는 것이다. "어머니, 아버지, 여보, 나의 아이들아.." 그렇습니다. 인생의 가장 본질적인 보람은 일이나 성공이 아니라 가족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들이 아무리 소중하고 가치가 있어도 가족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사람은 ..

좋은글 2024.02.13